학교 선택 기준

영국으로 조기유학을 준비하는 학생에게 학교 선택은 매우 중요한 부분입니다. 학교를 선택하는 부분에 있어서 여러 가지 사항에 대해서 고려해야 우리 자녀들에게 맞는 최적의 사립학교를 선택해서 결정할 수 있는데, 부모님들은 아래와 같은 사항들을 고려해서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1. 입학 조건 및 학업 수준
영국 사립 학교의 경우, 각각의 학교마다 자신의 역사와 전통에 잘 맞는 학생들을 선발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로 인해 각각의 학교마다 자신에게 맞는 학생들을 선발하고자 입학 테스트와 인터뷰가 있으므로 먼저는, 지원하고자 하는 학교의 입학 지원 조건들을 잘 살펴보아야 하며, 또한 입학 희망하고자 하는 학교의 수준이 어는 정도를 요구하는지도 살펴보아야 합니다.
2. 학업 환경 및 국적 비율
영국 사립 학교의 경우, 학생들에게 최고의 환경을 제공하려고 합니다. 하지만, 먼저 학생 자신이 입학 이후 학습하고자 하는 과목들이 학교에서 제공되는지 먼저 살펴봐야 하며, 외국인 학생 국적 비율이 너무 편중된 학교들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3. 남/여 공학 사립 학교
남학교, 여학교 그리고 남녀 공학 사립 학교 모두 영국 교육 제도에 의거해서 교육하기 때문에, 학업적인 부분에 대해서는 차이가 없습니다. 그러므로, 부모님들은 자녀의 성격, 자라온 환경, 선호도에 따라서 학교 선택을 하면 됩니다.
4. 통학/기숙 사립 학교
영국 사립 학교의 경우, 기숙사 시설의 제공 여부에 따라서 통학 학교와 기숙 학교로 나뉘게 됩니다. 물론 기숙 사립 학교에서도 전원 기숙사 시설을 제공하기 어렵기 때문에 일부분의 학생들은 통학 학생들을 받기도 합니다. 하지만 기숙 사립 학교를 꼭 선택해야 하는 학생일 경우, 기숙사 시설이 제공되는지 꼭 미리 확인해야 합니다.

사립 통학 학교의 경우, 학생이 매일 통학을 해야 하기 때문에, 학교 주변의 근거리에 주거지가 있어야 하며, 보통 12세 미만의 학생들의 경우, 부모님이나 가디언이 학생의 등하교에 함께 하게 됩니다.

사립 기숙 학교의 경우, 저학년들은 보통 4명에서 많게는 8명이 큰 기숙사 방에서 함께 기숙사 생활을 하게 되고, 고학년으로 올라갈수록 2인 1실 또는 1인 1인실을 사용하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사립 기숙 학교는 우리의 자녀가 독립심이 강하고, 현지 적응력이 뛰어난 경우에 적합하며, 기숙사에서 영국인 학생들과 함께 많은 시간들을 보내기 때문에 영어와 영국 문화를 빠르게 적응하는 장점이 있습니다.

5. GCSE 및 A-Level 시험 성적
영국의 사립 학교의 경우, 매년 GCSE와 A-Level를 이수한 학생들의 성적 결과가 나오게 됩니다.이 성적을 근거로 매년 타임즈나 가디언에서 GCSE나 A-Level 랭킹 순위가 발표됩니다. 하지만, 이 순위는 전적으로 랭킹이기에 학교의 모든 것을 말해주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참조만 하는 것이 좋습니다.
6. 대학 진학률
A-Level을 이수한 학생들이 어떤 대학으로 진학했는지에 대해서 대학 진학률과 대학 진학 리스트를 보면 참고가 될 수 있습니다. 만약, 명문 대학 진학을 희망하는 학생의 경우, 선배들의 결과를 통해 향후 자신의 진학 가능성에 대해서도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7. 학비 및 소요 경비
영국 사립 학교의 경우, 영국 학생들의 부모들도 동일하게 외국 학생들과 마찬가지로 학비를 부담하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영국 부모들도 미리 자신의 자녀의 전반적인 학업 비용 예산을 세우게 됩니다. 동일하게 우리의 자녀도 최고 수준의 영국 사립 교육을 지속적으로 받을 수 있는지에 대해서 예산 계획을 세우는 것이 필요합니다.

매년 물가 상승분을 감안해서 학비가 인상이 되며, 저학년에서 고학년으로 올라갈수록 학비가 높아지게 됩니다.

물론 영국의 사립학교에도 장학제도가 있어서, 장학생에 도전해 볼 수도 있습니다. 이 장학 제도는 크게 4가지 정도로 분류되는데, 학업 능력이 뛰어난 학생들에게 부여하는 Academic Schoolship과 예체능과 관련된 Music Scholarship, Art Scholarship, 그리고 Sport Scholarship으로 구성됩니다. 일반적으로 장학 제도의 장학금 기준은 학교별로 약간의 차이는 있지만, 대부분 학비의 10%에 준하는 장학금을 수여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