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사과정 _ 영국 석사과정의 특징

짧은 1년 석사 과정

영국의 석사과정은 1년 총 12개월 과정이다. 한국, 미국과 다른 교육제도이기에 대학은 3년, 대학원은 1년 과정으로 운영이 된다. 1년 12개월 동안 방학은 거의 없으며 논문까지 마치게 된다. 실기 위주의 대학은 작품 전시회까지 평가를 한 후 졸업을 하게 된다. 1, 2 학기에는 수업 중심이지만 마지막 3학기에는 논문 및 졸업 전시회 중심으로 이루어진다.
간혹 Fine art 또는 몇몇 학과는 2년 과정을 제공하는 학교들도 있다.

학과 구성

석사 과정은 대부분이 9월에 시작하는 과정으로 간혹 1월 시작의 과정도 있다. 학과 구성은 학과별로 구분되지만 크게는 튜토리얼, 크리틱, 강의, 에세이 제출 등의 방식으로 이루어진다. 지도교수와 만나는 튜토리얼이 가장 중요하지만 학생들과 함께 비평하는 크리틱 시간도 중요하게 여겨진다.

영어성적이 없이 조건부 입학 가능

일반적으로 IELTS 6.5의 성적을 요구하는 석사과정은 영어 점수가 없더라도 지원이 가능하며, 조건부 입학 허가를 받은 후에 입학 시기까지 영어성적을 제출하면 정식입학이 가능한 시스템이다. 만일 0.5 점이 부족한 점수가 있을 경우에는 학교에 따라서 Pre-sessional English 프로그램을 통해 점수를 만회한 뒤 입학도 가능하다.

지원 정보

_ 지원자격 : 학사 학위 소지자 또는 동등 자격 소지자
_ 영어성적 : IELTS 6.0 ~ 6.5 이상 또는 TOEFL IBT 81 ~91 이상, 조건부 입학 가능
_ 지원시기 : 1년 rolling
_ 지원서류 : 자기소개서, 추천서 1부, 지원서, 대학교 성적증명서, 재학증명서, 영어성적표

수업 석사와 연구 석사의 차이점

수업 석사는 Taught Master라고 부르며 1년 과정으로, 대학원에서 진행하는 수업이 있는 석사과정을 말한다. 연구 석사는 2년 과정으로 영국의 시스템으로 박사 전 과정이며 리서치만 이루어지는 MPhil을 연구 석사라고 부른다. 외국인 학생은 일반적으로 수업 석사로 지원한다.

뚜렷한 논문 주제를 가지고 접근하는 석사과정

석사과정을 지원할 때 자기 소개서와 함께 학업계획서를 요구하는 학교들을 종종 볼 수 있다. 이는 영국의 석사과정이 1년 과정이기 때문에 자신의 논문 주제, 자신의 학문적 관심 분야를 정확히 알고 접근하는 지를 학업 계획서를 통해 알고자 하기 때문이다. 자신의 관심 분야를 정확히 알고 심도있게 공부하기 원하면 영국의 석사과정은 가장 적합한 과정이 될 것이다. 만일 전공을 바꾸어서 지원하거나 논문 주제를 정확히 가지고 있지 않을 때는 준석사과정, 석사예비과정을 거쳐서 영국 석사과정을 지원하는 것이 좋다.

석사 1년 과정으로 2천 만원의 학비 예상

영국의 석사과정 및 대학 과정의 일반적 학비는 대략적으로 1년에 2천 만원 정도를 예상할 수 있다. 학기별로 구분하지 않고 1년 학비로 계산하며 한국의 대학원은 2년 ~3년 정도의 시간과 학비가 소요되기 떄문에 많은 학생들이 영국 석사과정을 선호하고 있는 추세이다. 생활비는 런던은 1달에 160만원, 런던 외곽은 1달에 120만원 으로 비자센터에서 규정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