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 학사 과정 _ 영국 학사 과정의 특징

짧은 3년 대학과정 및 커리큘럼

대학과정은 1년, 3학기로 구성이 되며 3년 과정으로 운영이 된다. 반면 스코트랜드는 파운데이션을 포함해서 4년 과정으로 운영이 된다. 영국의 대학과정이 한국의 4년 과정보다 1년이 짧다. 이는 영국은 교양 수업이 없이 전공 수업만으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가능하다.

실무를 중시 여기는 Sandwich Year 프로그램

영국의 교육과정은 이론을 핵심으로 두고 실용적인 적용을 중시하는 실무중심의 교육을 지향하고있다. 학과에 따라서는 ‘Sandwich year’ 라고 불리우는 1년의 일종의 인턴쉽 과정을 제공하기도 한다. 이는 2학년을 마친 후 1년 동안 취업을 해서 실무적인 학문을 배운 후 다시 3학년으로 돌아와서 졸업을 하게 되는 과정이다. 졸업 후 취업에 큰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유용한 프로그램이다.

영어성적이 없이 조건부 입학 가능

일반적으로 IELTS 6.0의 성적을 요구하는 학사과정은 영어 점수가 없더라도 지원이 가능하며, 조건부 입학 허가를 받은 후에 입학 시기까지 영어성적을 제출하면 정식입학이 가능한 시스템이다. 만일 0.5 점 혹은 1.0 점이 부족한 점수가 있을 경우에는 학교에 따라서 Pre-sessional English 프로그램을 통해 점수를 만회한 뒤 입학도 가능하다.

학사 1년 과정으로 2천 만원의 학비 예상

영국의 대학 과정의 일반적 학비는 대략적으로 1년에 2천 만원 정도를 예상할 수 있다. 학기별로 구분하지 않고 1년 학비로 계산한다. 생활비는 런던은 1달에 160만원, 런던 외곽은 1달에 120만원 으로 비자센터에서 규정하고 있다.

교양 수업 과정이 없는 영국의 대학과정

영국의 대학과정에는 교양 수업이 없이 전공 수업만으로 구성되어 있다. 전공 수업이 적성과 잘 맞는다면 전공을 심도있게 공부하기에 최상의 환경을 가지고 있는 시스템이다. 반면 전공과정이 전공과 맞지 않으면 전공을 바꾸기 어렵기 때문에 학과 결정이 상당히 중요하다.

2년 준학사 과정과 TOP UP과정

Foundation Degree 라고 불리우는 2년 과정은 2000년 초반에 영국 정부에서 실용적인 학과를 만들어 취업에 도움을 주기 위해 만든 준학사 학위 과정이다. 실무 중심의 과정으로 졸업 후 학부 3학년으로 편입을 해서 졸업시 학사학위도 받을 수 있다.

편입학 정보

영국 대학교의 편입학은 입학 인원이 지정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지원자의 학업능력 및 경력등에 따라서 학교에서 임의적으로 입학시킬 수 있다. 그래서 지원할 수 있는지 영국 대학교에 직접 문의하는 것이 유리하다. 우리나라에서 2학년을 마친 후에 영국 2학년으로 입학하기는 어려우며 일반적으로 한국에서 3년 이상을 수학했을 경우에 영국 대학 2학년으로 지원하는 것이 좋다.

UCAS 지원

다른 과정과 달리 영국의 학사 학위 과정은 대부분의 학교가 UCAS를 통해 지원서를 접수하고 있다. UCAS란 영국 대학 온라인 시스템이라 할 수 있으며 세계 어느 곳에서 지원하든 이 온라인 사이트를 통해 지원해야 한다. 지원시기와 방법이 정해져 있으며 www.ucas.com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지원 정보

  • 지원자격 : 파운데이션 과정 졸업자 또는 동등 자격 소지자
  • 영어성적 : IELTS 6.0 ~ 6.5 이상 또는 TOEFL IBT 81 ~91 이상, 조건부 입학 가능
  • 지원시기 : UCAS지원 시기, 9월 ~ 6월 ( 1차 마감 1월 15일 )
  • 지원서류 : 자기소개서, 추천서 1부, 지원서, 고등학교 성적증명서, 졸업증명서, 대학교 성적증명서, 재학증명서, 영어성적표, UCAS 전형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