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 어학연수 학교종류

사설 연수기관

영국의 영어 교육은 사설 연수 기관의 역사와 함께 다양한 교수법이 발달해왔다라고 말할 수 있을 정도로 사설 연수 기관이 영국의 영어 교육의 발달에 미친 영향은 이로 말할 수 없다. 그만큼 영어 교육에 있어 오랜 역사와 높은 수준은 타국가 영어 교육과 견줄 수 없을 정도로 높이 평가된다.

영국의 경우 수많은 영어 연수 기관들이 있기 때문에 학교 선택이 신중해야 하며, 영어 연수 기관을 대상으로 학교의 시설, 복지 제도, 교사의 자격 및 자질, 홈스테이 및 기숙사 시설, 학교의 행정 및 교육 프로그램 등에 대한 평가를 통과하게 되면 영국 문화원(British council)에서 인증을 하게 되는데, 이러한 교육 기관의 경우 학교의 수준이나 환경면에서 신뢰할 수 있다. 영국 문화원 인증을 받은 학교들의 경우, 영국 문화원에서 연수 기관 검색 가능하며, 또한 EnglishUK에서도 검색할 수 있다.

사설 영어 연수 기관은 주당 다양한 수업 시간 제공과 함께 다양한 시간대에 공부할 수 있도록 영어 코스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일반 영어 과정과 함께 다양한 시험과정, 비즈니스 과정 그리고 파운데이션과정까지 다양하게 제공하고 있다.

대학부설 어학연수 기관

영국의 대학에서도 어학연수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대학 부설 어학연수 기관에서는 사설 연수 기관에서 제공 받을 수 없는 대학의 부대시설과 함께 영국 학생들과 교류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일반적으로 사설 연수 기관에서 거의 필수적으로 제공되는 일반 영어 과정(General English)보다는 학위 과정으로의 진학을 염두해 두고 있는 학생들을 위한 영어 과정(English for Academic Purpose)을 많이 제공한다.

또한 대학부설 어학연수 기관의 경우, 때에 따라서는 초급 수준의 과정은 개설되지 않으며 중급 이상의 수준을 증명할 수 있는 IELTS 점수를 제출해야 입학 가능한 학교도 있다. 또한 대학 내에서 English Plus 프로그램 혹은 vocational program 등의 다양한 전문과정도 제공하고 있어 타 영어권 국가에 비하여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다. 단, 사설 어학연수 기관처럼 매주 입학 가능한 것이 아니라 대학 학사 일정에 맞춰 대부분 진행되기 때문에 학기의 시작에 따라 운영되는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입학 날짜를 고려하는 것도 주의가 필요하다.

또한 학과 커리큘럼은 사설 연수 기관에 비하여 레벨이 높은 수준을 요구하며 Academic 경향이 강하여 읽기와 쓰기가 강화되어 있는 것이 특징이다. 그러나 방과 후, 클럽 활동이나 특별활동 등의 쇼설 프로그램이 사설 연수 기관에 비하여 적게 제공되는 단점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