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예술 역사의 현장

The School of the Art Institute of Chicago (SAIC)

http://www.saic.edu

Fine art 1위의 학교

시카고 예술 대학교는 예일 대학교와 함께 fine art에서 1, 2위를 다투는 대학교이다. 드로잉, 페인팅, 조소 등의 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내며 그 외에 전체 예술 학교 순위에서 3위, 디자인 계열 학과 10위 권 내로 세계적인 디자인 스쿨로 알려져 있다. 학부의 교수비율은13:1이며 유명한 명성과 함께 국제학생 비율이 높으며 한인도 많은 편이다. 한국의 홍상수 감독은 본교의 석사 졸업생이다.

 

시카고 현대 미술관

시카고 현대 미술관은 뉴욕 메트로폴리탄 뮤지엄에 이어 미국에서 자랑하는 세계적인 갤러리이다. 본교는 시카고 현대 미술관과 같은 재단으로 미국 내에서 두번째로 많은 예술 관련 서적을 보유하고 있다. 본 미술관에는 약 45,000점의 근, 현대 및 예술품들을 소장하고 있다. 인상주의, 후기 인상주의 초현실주의 작가들의 컬렉션을 보유하고 있으며 시카고 예술 대학 학생들은 언제든지 입장이 가능하다.

 saic02

 

미국 예술의 획을 그은 졸업생들

본교는 1866년 Chicago Academy of Design으로 시작하여 Chicago Academy of Fine Art와 합쳐져 1882년 Art Institute of Chicago로 이름을 바꾸게 된다. 그 동안의 역사 동안 많은 졸업생들을 배출하여 미국 현대미술사를 이끌어왔다고 볼 수 있다. 그 예로 그랜트 우드 Grant Wood 는 American Gothic으로 미국 리얼리즘을 일으켰으며 그의 작품은 시카고 아트 뮤지엄에서 찾아볼 수 있다. 또한 조지아 오키프 Georgia O’Keefee는 미국 현대 미술가로 뉴 멕시코 주 산타페의 황량한 사막의 풍경, 꽃, 동물 뼈와 같은 이미지들을 다루었는데 현대 미술사의 책에서 볼 법한 유명 작가들이 본교 출신이라고 볼 수 있다.

뛰어난 실기실과 실험적인 작품

시카고 예술대의 전문적인 스튜디오 환경은 굉장히 뛰어난 작업실로 평가받고 있다. 시카고 시내에 건물들이 위치해 있으며 목재실, 컴퓨터실, 개인 실습실 등등 현대적인 환경을 자랑하고 있다. 그 중 절반 이상이 개인 스튜디오로 만들어서 학생들의 창작 활동에 힘을 더하고 있다. 본교의 학업 이념은 예술가로서 창조적인 생각, 기술적인 전문성을 강조하여 비판적이고 실험적인 작품 추구하며 작가들 양성에 힘쓰고 있다.

saic03

 

한인 학생들의 활동

본교는 한인 학생들이 많은 편으로 그 예술성을 인정 받고 있다. 최근에 비주얼 커뮤니케이션을 전공하고 있는 한인 유학생들이 전국 3대 광고경연대회 중 하나인 애디(ADDY)의 지역 예선격인 ‘2011 노던 일리노이 애디 어워드’에서 대상 등 주요 상을 휩쓸었다. 광고 동아리를 만들어 개인, 단체로 참여하여 전체 대상과 금상3, 은상 2개를 차지했다.

ㅣ 학비 _ 원서 비용 $50, 약 $36,000

ㅣ 영어성적 _ IBT 92 / PBT 580

ㅣ 포트폴리오 _ 10-20 작품, 학과별 가이드라인 확인 필요, 홈 테스트 있음

ㅣ 지원 마감일 _ 학부 _ 가을학기: 2월1일, 봄학기: 11월1일

석사 _ 가을학기 : 1월 10일

Visit website